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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과심리학

인간에 대한 분석? 분석심리학으로 알아보자

by ALL Tema 2022. 11. 29.

분석심리학은 카를 융이 창시한 심층 심리학이다.

 무의식을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으로 나누고, 집단 무의식 속에 고태형을 가정한다. 꿈이나 신화의 분석을 통하여 무의식적인 내용을 의식화하는 과정을 중시하였다. 흔히 통상적으로 융 심리학이라고도 불린다.

콤플렉스(감정복합)의 현상을 연구한 융은 언어연상실험 등을 통해서 심층 심리의 해명을 지향해 당시 정신분석을 제창하던 빈의 지크문트 프로이트와 알프레트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으로부터 주요한 영향을 주고받았다. 또한 칼 융은 인간의 무의식에 관해 프로이트나 아들러 어느 한쪽보다는 이 둘을 더 폭넓게 심층적으로 작업하였다. 융은 프로이트가 평생을 통해 주장한 심리의 성적 발달과 인생 초기에 성격이 결정된다는 결정론에 국한되지 않고 인간 정신에 대한 분석을 주관적 체험과 현상학을 바탕으로 하는 아들러의 사회심리적 요소를 균형 있게 체계화하려고 노력하였다. 한편 융은 리비도의 개념을 종래보다 깊게 폭넓은 의미로 다시 정의하며 프로이트와 결별해 집단적 무의식의 존재를 제창하는 과정에서 이의 원형의 개념이 신화학, 민속학, 문화인류학 등의 연구와 연관된다는 점을 인식하고 비교적 구애받지 않는 심층 심리이론을 구성하려는 작업을 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융 심리학의 기본개념

콤플렉스의 개념
응답의 시간의 차이가 생기거나 부드러운 재생을 볼 수 없는 자극되어는 상세하게 조사해 갈 때 융은 자극되었기, 피험자 자신에게도 의식되지 않은, 무엇인가의 감정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을 찾아냈다. 면밀한 연구의 뒤, 융은 피험자의 마음에는 의식되지 않은 감정과 관념의 복합체가 존재해, 이 복합체에 저촉하는 자극되었기 제시되었을 때 응답의 시간의 차이가 생기는 것을 확인했다.

융은 이러한 무의식에 있는 관념과 감정의 복합체를 콤플렉스라고 명명했다. 분석 심리학은 별명 콤플렉스 심리학이라고도 부르지만, 그것은 콤플렉스 개념이 융의 분석심리학의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언어연상실험
초기의 융의 연구 속에서, 가장 대표적이고, 심층심리학의 연구자로서의 융을 세상에 주지한 것은, 1904년에 발간된 「연상실험」에 관한 논문이었다.

언어의 연상에 의해 무의식의 내용을 의식화해, 이해하는 시도는 프로이트의 자유연상에 이미 볼 수 있지만, 융은 일련의 극히 간단한 단어를 준비해, 피험자에게 연상 받아, 아울러 응답에 걸리는 시간을 측정, 다시 처음부터 끝까지 체크하고, 평균적인 응답과 「특수한 응답」의 차이를 부조로 했다. 융은 후자의 반응을 무의식의 콤플렉스와 관련지었지만, 「연상실험」은 단어나 시간의 측정 수치, 재현성의 유무라는 구체적인 데이터가 제시되어 한편 통계적인 비교가 이루어져 객관적으로 과학적인 가치를 가졌다.


집단적 무의식과 신화


원형의 발견
융은 개인의 콤플렉스가 단일은 아니고 다수 존재해, 콤플렉스 상호의 관계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더욱 심층에 자아의 상태와는 독립한 성격을 가지는, 말하자면 「보편적 콤플렉스」라고도 부를 수 있는 작용치를 찾아냈다.

그것은 남성이면 자아를 매혹해 마지않는 「이상의 여성」 원상이며, 또 곤란에 만났을 때 지혜를 개시해 주는 「현자」의 원상이기도 했다. 융은 이러한 「원상」이 개인의 꿈이나 공상 속에서 이미지로서 출현하는 것을 찾아냈지만, 개인의 무의식중에 존재하는 이러한 원상이 민족의 신화나 인류의 제 신화에도 공통되어 나타나는 것을 찾아냈다.

집단적 무의식과 고태형
이러한 상은 프로이트의 학설에 있는 「억압」 등이 일어나는 무의식 층보다 더욱 깊은 위치에 있어, 민족이나 인류에게 공통되는 원상이었다. 융은 이러한 상은 개인의 체험에 근거해 구성된 것이 아니고, 인류의 지극히 긴 시간의 경험의 축적 결과 구성된 것으로, 유전적으로 마음에 계승된다고 생각해 이러한 상을 낳는 성향을 이라고 명명했다. 신화적 원형이 존재한다고 생각할 수 있는 무의식의 층은 극히 깊고 또 민족 등에 공통되기 때문에, 융은 이러한 층을 집단적 무의식이라고 정의했다.

의식의 계층 이론과 원형


의식의 계층
이렇게 융 심리학에서는, 개인의 「마음·혼(Psyche)」은, 자아가 그 중심으로서 있는 의식과 무의식중에 우선 2분 되어 후자는 개인적 무의식과 집단적 무의식으로 나눌 수 있었다.

의식 : 자아
개인적 무의식 : 개인에 의해서 억압(망각)되어 생긴 무의식 콤플렉스
집단적 무의식 : 개인에게는 통상 의식되지 않는 선천적인 무의 식재 원형
심리적 에너지의 방향성과 성격 유형
자아는, 그 관심을, 주위의 환경인 「외적 세계」로 향하는 경우와 마음의 세계인 「내적 세계」로 향하는 경우가 있다. 주로, 행위의 동기를 외적 세계로부터 꺼내는 사람과 내적 세계로부터 꺼내는 사람에서는, 심리적 에너지의 방향 나아가서는 자아의 있는 그대로 차이가 존재해, 여기로부터 두 개의 성격 유형이 나뉜다고 여겨졌다.

외향형과내향형
심리적 에너지의 방향성과는 별도로, 「마음의 기능」유형이라는 것을 생각할 수 있어 그것은 합리적(판단) 기능과 비합리적(요소 적) 기능의 두 개로 분류된다. 전자는 한층 더 「사고」(구별원리)와 「감정」(관계 원리)에, 후자는 한층 더 「감각」(현실성)과 「직관」(가능성)에 나누어지기 때문에, 합계 4종류로 나뉜다. 개인은, 그 정신 활동에 대해, 언젠가 하나의 심리적 기능을, 주요 기능으로써 사용하기 때문에, 4종류의 심리적 기능에 의한 성격 유형을 생각할 수 있다. 또한, 내향·외향의 심리적 유형과 합쳐져, 합계 8종류의 심리적 유형·성격 유형이 성립한다.

합리적 기능
사고형(외향/내향)
감정형(외향/내향)
비합리적 기능
감각형(외향/내향)
직관 형(외향/내향)
한층 더 주요 기능을 보완하는 것으로서의 보조 기능이 있어, 주요 기능과는 반드시 다른 분류에 속한다. 예를 들어 주요 기능이 비합리적「감각」인 경우, 보조 기능은 합리적「사고」나 「감정」의 어느 쪽이 된다. 주요 기능도 보조 기능도 아닌 기능은, 본인의 것이라 자각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투영되는 경향을 가진 열등 기능이 된다. 또한 예를 들어 우월(주요 및 보조)기능이 외향이면, 열등 기능은 내향이 된다. 또 건설적인 우월기능에 비해, 열등 기능은 자주 파괴적인 경향을 가진다.

인과성과 공시성
융 심리학에서는, 외적 세계의 물질 운동을 주로 규정하는 「인과성」이라고 모두, 인과성과는 독립하고, 「의미」나 「이미지」의 「유사성·비교성」에 의해서, 외적 세계의 사물이나 사상, 개인의 정신 내부의 사상 등이 서로 동시적인 상관성을 가지는 「공시성」이 존재한다고 여겨진다.

포치
개인의 정신이 곤란한 상태에 직면하거나 발달의 과정에 중요한 국면에 만났을 때, 개인의 마음의 내적 세계에서 문제의 상태와 정확히 대응하도록, 외적 세계의 사물이나 사상이, 어느 특정의 배치를 가지고 나타나 오는 것을, 포치라고 한다. 포 치는, 공시성의 하나 현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인간관
융은 문화나 민족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통해 인간이 갖는 기본적인 정신이 유전된다고 보았다. 그는 이러한 자각, 정서, 행동에 대한 생득적인 정신적 소인을 원형이라고 부른다. 원형은 타고난 생각이나 기억으로, 개인이 어떤 방식으로 자신이 접하는 세계를 지각하고, 경험하고, 반응하게 하는 정신적 소인이다. 나를 이해하고 실현하는 작업은 인간의 뿌리인 다양한 원형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작업이다. 그런 점에서 융이 지적한 “나의 인생은 무의식의 자기실현에 관한 이야기다.”란 말은 함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우리의 내부에서 역동적으로 작용하는 정신 에너지가 있다. 정신은 신체에 영향을 주고 신체는 정신에 영향을 준다. 우리가 의식해서 알고 있는 자아는 태어난 이후에 현실 경험을 통해 형성된 것이다. 인류가 보다 발전하기 위해 그리고 각 개인이 자기실현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인류의 뿌리를 이해하는 것이다. 인류 역사의 이해는 나를 이해하는 데 소중하다. 융은 우리의 무의식을 이해하기 위해 프로이트보다 훨씬 더 꿈의 해석을 강조하였다. 꿈은 무의식의 메시지를 상징적으로 전달한다. 융에 따르면 꿈은 의식이 억압되어 무의식에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드러나려고 애쓰는 무의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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