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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과심리학

실험은 어떻게 형성되어야 이뤄지나요? 실험 심리학에 대하여

by ALL Tema 2022. 11. 29.

실험 심리학(Experimental Psychology)은 심리학 연구에 실험방법을 적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행해진 작업과 과정을 말한다. 실험 심리학자들은 감각과 지각, 기억, 인지, 학습, 동기, 감정, 발달 과정, 사회 심리학, 그리고 이들 모두의 신경 기질을 포함한 많은 주제를 연구하기 위해 사람과 동물을 실험 대상자로 고용방법론
소리 방법론은 복잡한 행동과 정신적 과정의 연구에 필수적이며, 특히 실험 변수의 신중한 정의와 통제를 의미한다.

방법론 
소리 방법론은 복잡한 행동과 정신적 과정의 연구에 필수적이며, 특히 실험 변수의 신중한 정의와 통제를 의미한다.



시험성
경험주의와 밀접하게 관련된 생각은 유용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법률이나 이론이 이용할 수 있는 연구 방법으로 시험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어떤 이론이 어떤 식으로든 시험 될 수 없다면, 많은 과학자는 그 이론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시험성은 반증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데, 몇몇 관측들이 이론이 틀렸음을 증명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것이다. 프로이트와 같은 영향력 있거나 잘 알려 진 이론들의 경우 시험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심리학에서는 시험성이 강조되어 왔다.

경험주의
아마도 과학의 가장 기본적인 가정은 세계에 대한 사실적인 진술은 궁극적으로 세계의 관찰에 근거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험주의의 이러한 개념은 가정과 이론을 연역적인 추론, 직관 또는 발견보다는 오히려 자연 세계의 관찰과 비교하여 시험하라고 요구한다.

결정론
대부분의 과학자처럼 실험 심리학자들도 결정론의 개념을 받아들인다. 이것은 어떤 물체나 사건의 상태가 이전의 상태에 의해 결정된다는 가정이다. 다른 말로 하면, 행동이나 정신적 현상은 일반적으로 원인과 결과의 측면에서 언급된다. 만약 어떤 현상이 충분히 일반적이고 널리 확인된다면, 그것은 "법"이라고 불릴 수 있다.;심리학 이론은 법을 조직하고 통합하는 역할을 한다.

작동 정의
에드워드 C와 같은 유명한 행동주의자인 콜맨과 클라크 홀은 운영의 정의 또는 운영의 개념을 대중화시켰다. 운영 정의는 개념이 구체적이고 관찰할 수 있는 절차에 따라 정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험 심리학자들은 추론과 관찰을 연결함으로써 관찰할 수 없는 정신적 현상을 정의하고자 노력했다.


인색함
과학을 보는 시작으로 단순함에 대한 탐구인 인색함이 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과학자는 만약 두 이론이 경험적 관찰을 동등하게 잘 다룬다면, 우리는 그 둘 중에서 더 간단하거나 더 인색한 것을 선호해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 단순성에 대한 주목할 만한 자료는 오컴의 중세 영국 철학자 윌리엄에 의해 진술되었고, 이러한 이유로 인색함의 원칙은 종종 오컴의 면도날로 언급된다.

[실험]
실험에서, 참여자들은 종종 실험자의 지시에 따라 시각, 청각 또는 다른 자극에 반응한다; 동물들은 적절한 반응에 대한 보상을 통해 유사한 실험을 할 수 있었다. 1990년대 이후로, 컴퓨터는 실험실에서 자극 표현과 행동 측정을 자동화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다. 인간과 동물 모두를 대상으로 한 행동 실험은 일반적으로 반응 시간, 둘 이상의 대안 중의 선택 및/또는 반응 속도나 힘을 측정했다. 또한 움직임, 표정 또는 다른 행동을 기록하기도 했다. 인간에 대한 실험은 실험 절차 전, 도중, 후에 반응을 얻을 수 있다. 반면, 심리학적인 실험은 fMRI, EEG, PET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자극을 제시하는 동안 뇌 또는 단일 세포 활성화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시행했다.

외부 변수 제어, 실험자 편향 가능성 최소화, 실험 과제 순서의 균형 유지, 적절한 표본 크기, 운영 정의 사용, 결과의 신뢰성과 유효성 둘 다 강조 및 적절한 통계 분석이 심리학에서 실험 방법의 핵심이다. 이러한 문제를 이해하는 것은 심리학의 거의 모든 분야의 자료를 해석하는 데 중요하기 때문에, 심리학에서의 학부 과정은 보통 연구 방법과 통계학의 필수 과정을 포함한다.

중요한 실험은 동시에 여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이기도 하다. 이상적으로, 하나의 가설은 확립되지만 다른 모든 가설은 거부될 수 있다. 그러나, 몇 가지 가설과 일치할 수 있으며 좁히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기도 하다.

주요 실험 전에 여러 절차를 시도하거나, 실험 변수의 최적값을 결정하거나, 실험 설계의 취약점을 발견하기 위해 실험 연구가 수행되기도 한다.

현장 실험에서 참가자들은 실험실 외부의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관찰된다. 현장 실험은 환경의 일부가 통제된 방식으로 조작된다는 점에서 현장 실험과 다르다. 조정기는 일반적으로 실험실 환경보다 더 느슨하다.

사례 연구, 인터뷰, 여론 조사, 자연주의 관찰과 같은 다른 연구 방법들은 심리학자들에 의해 종종 사용된다. 이러한 방법은 잘 정의되고 제어되는 변수, 무작위화 및 원하지 않는 변수와의 격리와 같은 측면이 부족하기 때문에 실험 방법이 아니다.

[신뢰성 및 유효성]


유효 기간
유효성은 연구에서 도출한 결론의 상대적 정확도 또는 정확성을 의미한다. 측정의 유효성을 정량적으로 결정하려면 기준과 비교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학업 능력 시험의 타당성을 결정하기 위해, 시험이 한 그룹의 학생들에게 주어질 수 있고, 그 결과는 그 그룹에 속한 개인들의 점수-점수 평균과 상관관계가 있을 수 있다. 이 사례가 시사하는 바와 같이, 종종 특정 조치에 대한 적절한 기준을 선택하는 것에 대해 논란이 있다. 또한 결론은 그 근거가 되는 관찰이 신뢰할 수 있는 정도까지만 유효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유형의 유효성이 구별되었다.

내부 유효성
내부 유효성이란 일련의 연구 결과가 인과 관계에 대한 설득력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정도를 말한다. 내부 유효성이 높다는 것은 독립 변수의 변화가 종속 변수의 관측된 변화를 야기한다고 자신 있게 결론 내릴 수 있도록 연구의 실험 설계가 외부 영향을 배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외부 유효성
외부 분포도는 실험 결과가 다른 상황(예: 다른 사람들, 다른 신체적 또는 사회적 환경, 또는 심지어 다른 문화)에 적용될 수 있도록 일반화될 수 있는 정도를 가리킨다.

신뢰성
신뢰성의 측정 방법으로는 일관성 또는 반복성이 있다. 예를 들어, 신뢰성을 평가하는 한 가지 방법은 한 번에 참가자 그룹을 측정한 다음 두 번째로 결과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시험-시험"방법이다. 첫 번째 테스트 자체가 두 번째 테스트의 결과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방법이 자주 사용된다. 예를 들어-반" 측정에서 참가자 그룹은 무작위로 두 개의 비교 가능한 하위 그룹으로 나누며, 신뢰성은 이러한 그룹의 시험 결과를 비교하여 측정한다. 신뢰성 있는 측정은 유효한 결론을 도출할 필요가 없다.


타당성 확립
구성 유효성이란 연구에서 독립적이고 종속적인 변수가 관심 있는 가상의 추상적인 변수를 나타내는 정도를 말한다. 즉, 연구에서 조작 및/또는 측정된 변수가 연구자가 조작하고자 했던 변수를 정확하게 반영하는지 여부와 관련이 있다. 타당성 구축은 또한 누군가의 운영상의 정의 질을 반영한다. 만약 연구자가 추상을 관찰 가능한 것으로 전환하는 것을 잘했다면, 구성 유효성은 높다.

개념적 타당성
개념적 타당성은 특정 연구가 실험을 위해 고안되었다는 더 넓은 이론에 얼마나 잘 매핑되는지를 의미한다. 개념 및 구성 유효성은 많은 공통점이 있지만 개념 유효성은 광범위한 이론적 문제에 대한 연구와 관련이 있지만, 구성 유효성은 구체적인 조작과 조치와 더 관련이 있다.

<측정 척도>


측정은 "규칙에 따라 개체 또는 이벤트에 숫자 할당"으로 정의할 수 있다. 거의 모든 심리학적 실험은 결과의 신뢰성과 유효성을 결정하기 위해서만 일종의 측정을 포함하고 있으며, 물론 결과가 양적 이론과 관련이 있다면 측정은 필수적이다.

개체나 이벤트의 속성에 숫자를 할당하는 규칙을 "척도"라고 한다. 다음은 심리적 측정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척도이다.

공칭 측정
공칭 스케일에서 숫자는 단순히 라벨로 사용되며 문자나 이름도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어 축구 선수나 야구 선수의 셔츠에 붙어 있는 숫자들이 있다. 라벨은 동일한 라벨이 한 가지 이상에 주어질 수 있는 경우에 더 유용한데, 이것은 어떤 면에서 그것들이 동일하고 함께 분류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순서 측정
순서형은 배열 또는 순위를 매기는 개체에서 발생하므로 A가 B보다 크고, B가 C보다 큰 등이 있다. 많은 심리학적 실험들이 이런 종류의 숫자를 만들어 내는데 예를 들어, 참가자는 냄새의 등급을 매길 수 있어서 A가 B보다 더 좋고, B가 C보다 더 좋을 수도 있지만, 이 순위들은 각각의 냄새가 얼마나 다른지 구분하지 못할 것이다. 일부 통계는 예를 들어 중위 수, 백분위 수 및 순서 상관관계와 같은 순차적 측정을 통해 계산할 수 있지만, 표준 편차와 같은 다른 통계는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


[리서치 디자인]


일원 설계
가장 간단한 실험 설계는 단방향 설계로, 독립 변수가 하나만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종류의 일원 설계에는 2그룹만 포함되며, 각 그룹은 독립 변수의 값을 하나씩 받습니다. 2그룹 설계는 일반적으로 실험 그룹과 대조군 그룹으로 구성된다.

일원 설계를 일원 다중 그룹 설계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하나의 독립 변수는 3개 이상의 수준을 갖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설계는 독립 변수와 종속 변수 간의 기능적 관계를 개략적으로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특히 유용하다.

주 효과 및 교호 작용
요인 연구에서 독립 변수가 미치는 영향은 단독으로 취하는 효과를 주 효과라고 합니다. 이는 다른 독립 변수의 모든 수준에서 평균을 내는 독립 변수의 전체적인 효과를 나타냅니다. 주 효과는 일원 설계에서 탐지되는 유일한 효과입니다. 종종 주 효과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상호 작용"인데, 종속 변수에 대한 하나의 독립 변수의 영향이 두 번째 독립 변수의 수준에 따라 달라질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볼을 잡는 능력은 시력과 잡는 공의 크기의 상호 작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시력이 좋은 사람은 작은 공을 가장 쉽게 잡을 수 있고, 시력이 매우 나쁜 사람은 큰 공을 더 잘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두 변수가 상호작용한다고 말할 수 있다.

대상 내 및 대상 간 설계
연구 설계에 대한 두 가지 기본적인 접근 방식은 주제 내 설계와 주제 간 설계이다. 대상 내 또는 반복 측정 설계에서 각 참가자는 하나 이상의 연구 조건에 참여한다. 주제 간 설계에서 각 참가자는 실험의 한 가지 조건으로만 참여한다. 특히 조건이 많은 복잡한 요인 설계의 경우 주제 간 설계에 비해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대상 내 설계는 연구 대상 현상과 무관한 주제 간의 차이에 의해 야기되는 영향을 제거한다. 그러나 대상 내 설계에는 발생할 수 있는 시퀀스 효과의 심각한 단점이 있습니다. 각 참가자는 둘 이상의 조건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시간의 경과나 이전 과제의 수행이 이후 과제의 수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참가자는 두 번째 과제에 영향을 미치는 첫 번째 과제에서 무언가를 배울 수 있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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