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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과심리학

공주병? 왕자병? 자신을 너무 사랑하는 그들은 바로 나르시시즘 완벽주의자

by ALL Tema 2022. 12. 5.

나르시시즘 또는 자기애는 정신분석학적 용어로, 자기 외모, 능력과 같은 이유를 들어 지나치게 자기 자신이 엄청나다고 믿거나 아니면 사랑하는 자기 중심성 성향 또는 행위를 말한다.

 

 리비도가 자기 자신을 향하여 발산되는 사랑으로, 이는 대부분 청소년이 자아성을 형성하는 동안 거쳐 가는 하나의 과정이지만 일단 발달한 후에 퇴행하여 이 시기를 재현하기도 한다. 정신분석학에서는 보통 인격적인 장애 증상으로 본다. 자기의 신체에 대하여 성적 흥분을 느끼거나, 자신을 무결점한 사람으로 여기면서 환상 속에서 만족을 얻는다. 이 단어의 유래는 물에 비친 자기 모습에 반해서 물에 빠져 죽었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나르키소스의 이름을 따서 독일의 네메가 만든 용어이다.


역사
나르시시즘이라는 용어는 그리스 청년 나르키소스에 대한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되었는데, 오바드에 따르면, 님프 에코의 필사적인 발전을 거부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나르기 스는 물웅덩이에 비친 자기 모습과 사랑에 빠지게 되었다. 사랑을 다 이루지 못한 나르기 스는 시간마다 수영장에 넋을 잃고 누워 마침내 자신의 이름을 새긴 꽃으로 바뀌었다. 지나친 이기주의의 개념은 역사를 통해 인식되어 왔다. 고대 그리스에서 그 개념은 자만심으로 이해되었다. 나르시시즘이 심리적 용어로 정의된 것은 1800년대 후반부터이다.

정의
정신분석에 따르면 유아기에는 본능이나 관심이 주로 자기 자신에게 쏠려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청소년기까지 잡기도 한다. 정신분석학자인 프로이트는 이 상태를 일차적 나르시시즘이라고 했다. 나중에 자라면서 이런 본성이나 관심, 애정 등은 자기 자신에서 어머니나 누이로, 또 이성으로 점점 확대된다.

그러나 자신이 애정을 쏟았던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 애정을 베풀기 어렵게 되거나 심각한 배신, 비난, 결별 등의 환경에 여러 번 노출되어 상대를 사랑할 수 없게 될 때, 이들은 유아기나 청소년에 그랬던 것처럼 자기 자신을 사랑하게 된다.

나르시시즘은 자신의 이상화된 자아 이미지와 속성에 대한 허영심이나 이기적인 감탄으로부터 만족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 용어는 나르기에서라는 젊은이가 물웅덩이에 비친 자기 모습에 반한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했다. 나르시시즘 또는 병적인 자기흡수는 1898년 해브록 엘리스에 의해 처음으로 발견되었고 이후 심리학 모델, 예를 들어 프로이트의 나르시시즘에 등장하였다. 미국 정신의학회는 1968년부터 정신 장애 진단 및 통계 매뉴얼에 나르시시즘 성격 장애 분류를 열거하고 있으며, 이는 과대망상증의 역사적 개념을 다루고 있다.

특징
자기 자신이 남보다 잘나거나 잘하는 점이 있으면 극도로 자신에 대한 과시와 자긍심에 넘쳐난다. 

그러나 남보다 열등하거나 뒤처진 점이 있으면 지나치게 풀이 죽거나 자기비하한다. 따라서 협동이나 팀워크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타인의 처지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자기중심적으로 세상을 관찰, 타인을 재단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인격 변수로서의 자아도취의 4차원 - 리더십/권위, 우월성/오만선, 자기 흡수/자아 감탄, 착취/유능성

경험적 연구
심리학에서는 나르시시즘과 임상심리학 대한 두 가지 주요 연구 분야가 있다.

이 두 가지 접근 방식은 나르시시즘에 대한 관점이 서로 다르며, 전자는 이를 장애로 취급하고, 후자는 이를 인격적 특성으로 취급하며, 따라서 연속체로 취급한다. 이 두 연구는 같은 것으로 분류되지만, 서로 다른 관계에 있는 경향이 있다.

캠벨과 포스터는 자아도취에 관한 문헌을 검토했다. 그들은 나르시시스트들이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성분"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대리: 나르시시스트의 견해는 교감영역에 비해 대리영역에서 가장 과장된 경향이 있다.
특별함: 나르시시스트들은 그들 자신이 독특하고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이기성: 자원 딜레마에서 나르시시스트의 행동에 대한 연구는 나르시시스트가 이기적인 것으로서의 사례를 뒷받침한다.
성공 지향: 나르시시스트는 접근 지향적으로 행동함으로써 성공을 지향한다.
긍정: 나르시시스트들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낫다고 생각한다.
과장: 나르시시스트의 견해는 현실에 반하는 경향이 있다. 자기 보고서를 객관적인 측정과 비교하는 측정에서 나르시시스트의 자기관은 크게 과장되는 경향이 있다.

<기타형식>


대화 나르시시즘


대화 나르시시즘은 사회학자 찰스 서버가 그의 저서 '관심의 추구: 일상 속의 힘과 자아’에서 사용된 용어이다. 더워는 미국의 사회적 지원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약하고, 이것이 사람들의 관심을 얻기 위해 힘차게 경쟁하게 만든다고 관찰했다. 사회적 상황에서,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멀리하고 그들 자신을 향해 대화를 조종하는 경향이 있다. 그는 "대화 나르시시즘은 미국 내 지배적인 관심을 끄는 심리학의 핵심적 표현"이라고 썼다. 이것은 친구, 가족, 동료들 간의 비공식적인 대화에서 일어난다. 경청에 대한 대중문학의 보급과 끊임없이 자기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을 관리하는 에티켓이 일상에서 만연함을 말해준다. 서버가 말하는 '대화 나르시시즘’은 자기중심적이라고 평가받는 것에 예민하기 때문에 노골적이기보다는 미묘하게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더워는 다음과 같은 두 개의 가상 대화에서와 같이 "이동-응답"과 "지원-응답"을 구별한다.

집단적 나르시시즘

집단적 나르시시즘은 개인이 자신의 집단에서 부풀려진 자기애를 갖는 자아도취 유형이다. 나르시시즘의 고전적인 정의는 개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집단적 나르시시즘은 집단에 대해 비슷한 지나치게 높은 의견을 가질 수 있고. 집단이 나르시시즘 실체로 기능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집단적 나르시시즘은 민족 중심주의와 관련이 있는데, 집단적 나르시시즘은 단순한 문화와 민족을 넘어 모든 유형의 집단으로 확장되는 반면에, 민족 중심주의는 민족적 또는 문화적 수준에서 자기 중심주의에 초점을 맞춘다.

의학적 나르시시즘


의학 나르시시즘은 존 반자가 그의 저서 '의학적 오류와 의학적 나르시시즘'에서 만든 용어이다. 반자는 "의학적 자아도취 증”을, 환자들에게 의학적 오류를 폭로하는 것에 타협을 원하는 그들의 자존감을 보존하기 위한 건강 전문가의 필요성으로 정의한다. 책에서 그는 의료 오류의 심리적, 윤리적, 법적 영향과 지속해서 의료 오류의 능력을 주장해야 하는 필요성이 그렇지 않으면 능력 있는, 심지어 예외적인 전문직 종사자들이 나르시시즘의 함정에 빠질 수 있는 정도를 탐구한다. 그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대부분의 건강 전문가들은 스스로 권위, 통제, 지식, 역량 및 존경심을 구축하는 일을 한다. 즉, 어리석거나 무능하게 보일까 봐 두려워하는 우리 또한 모두 자아도취 자이다.

문화적 나르시시즘


'나르시시즘의 문화'에서 크리스토퍼 러쉬는 나르시시즘 문화를 모든 활동과 관계가 부의 상징을 획득하려는 쾌락주의적 필요성에 의해 정의되는 문화로 정의하며, 이것은 엄격하면서도 은밀한 사회 위계질서의 유일한 표현이 된다. 이는 자유주의가 소비사회에 봉사하는 한에만 존재하고 예술, 성, 종교마저 해방령을 잃는 문화다. 그런 경쟁이 끊이지 않는 사회에서는 동맹도 없고, 투명성도 거의 없다. 사회적 상징물 획득에 대한 위협은 너무 많고 다양하며 자주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경쟁력은 물론 방어도 삶의 방식이 된다. 커뮤니티의 진정한 감각은 커뮤니티의 감각을 합성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성공하지 못하는 가상의 등가물로 대체되기 위해 훼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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